.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기로 하자.
중단하여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서울대병원은 존엄사 인정방침 발표와 함께 2007년 말기 암환자 656명 중 85%인 436명이 연명치료를 중단하고 세상을 떠났다는 관련 자료도 함께 공개했다. 말기 암환자 및 그 가족의 절절한 현실을 못 따라가는 존엄사 관련 법제도에 대한 고발인 셈이
중단함으로써 환자를 죽게 하는 형태의 소극적 안락사(존엄사로도 불림)는 현대의학, 즉 수혈·소생술 및 인공호흡기에 의한 호흡과 혈액순환의 회복 등 의학의 발달과 급속한 고령화 사회의 진전으로 인해 앞으로 더욱 문제가 될 전망이다. 생의 말기에 투입되는 이러한 의료적 조치들이 때로는 고통
연명치료를 중단하고 존엄하게 죽을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는 법원의 첫 판결이 내려져 이 문제가 다시 또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당시 정황을 살펴보면 김씨(당시 76세 여자)는 2008년 2월 18일 폐종양 조직검사를 받던 중 과다출혈 등으로 인해 심정지가 발생하였고 의료진은 심박동기능을 회복시키고
중단이 환자의 사망으로 귀결됨이 확실한 경우에, 환자의 진료에 대한 자기결정이 자기결정권의 한계에 해당하는지의 여부가 문제되는 것이다. 특히 이 사건에서처럼 인공호흡기의 제거 등 연명치료의 중단이 사망이라는 결과에 이를 개연성이 높은 경우에는,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인정하여야 하는지
존엄사(소극적 안락사)의 정의 및 현황 [존엄사 찬성과 반대 논쟁의 핵심과 나의 견해][존엄사에 대한 찬반논쟁 총정리]
Ⅰ. 머리말
한동안 우리사회에서 열풍을 불러 일으켰던 ‘웰빙(well-being)’이라는 말과 함께 요즘은 ‘웰다잉(well-dying)’이란 말이 새롭게 생겨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
의료진에게 자기가 원하는 치료와, 그렇지 않는 치료를 미리 밝혀두는 것이다. 의식 불명상태가 되었을 때 연명치료가 의미가 없을 경우라 해도, 본인의 동의가 없으면 법적으로 치료를 중단할 수가 없다. 그때를 대비해서 본인이 원하는 사항과 원하지 않는 사항을 미리 적어 놓은 것 이다.
이 서류
3) 생명의료윤리의 4원칙
생명윤리학은 그 내용상 생명의료윤리학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생명을 다루는 일이 주로 의료인에 의해서 행해지기 때문일 것이다. 의료 윤리학은 라이히에 따르면 ‘의학 및 생물과학의 윤리적 차원에 관한 연구’ 라고 할 수 있다.
생명윤리학의 가장 큰
중단이나 퇴원을 문서로 요구하는 경우 의사가 이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은 허용된다고 적혀 있다. 또 대한의학회는 지난 2002년에 만든 `임종 환자의 연명 치료 중단에 대한 의료윤리지침`을 통해 현대의학 기술을 적용한 적극적인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사망이 임박한 것으로 판단되는 임종 환자에
의료현장에서 부당한 대우, 비윤리적인 시술이나 처치가 이루어질 때 발달특성상 이에 대한 자기감시능력이나 자기주장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호사의 옹호가 반드시 필요하다.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옹호간호의 대상이 되어야 하지만 특히 고위험 신생아, 영유아, 만성질환아동, 희귀